본문 바로가기

Side C

연작 시- SEOUL REVISTED- JHALOFF

한강 찬가 6

-SEOUL REVISITED 2015 -

 

3년의 방랑 끝에

돌아온 탕아로서 나는 왔지,

, 다시 흘러가볼까,

내 흔적을 흉터로 만들기 위해,

거리로 가득한 도시의 허리를 끊어볼까.

 

어디로 가든, 어디로 오든,

너에게서 도망칠 순 없겠지,

그 커다란 아가리는 요참을 집행한다.

아합과 모비가 서로 뛰놀고,

말론이 종이 가면을 쓰곤 희희낙락 떠들며,

바다악어 떼와 작살로 맞서던 해적들의

침몰한 배가 판자로 둥둥 내려온 곳도,

모두 모두 이곳이었지.

 

야호, 내 혈관에 흐르는 고향의 흔적은

이미 네가 완전히 삼켜버렸다,

나일의 범람처럼, 나도 집을 잃었지만

독립운동을 하거나, 민족을 파는 것은 관심 없어,

범세계적인 형제애도 이제는 진부하지!

그저 세계가 이 강 속에 있다.

그래서 난 이 강만을 가슴에 품는다!

 

강바닥을 기는 앉은뱅이는

종점의 기적을 펼치겠지,

내가 바로 그 재림한 메시아야!

그들이 나를 다시 박해할까? 물론!

그럼 한강을 걷는 기적으로 구원해볼까? 아니!

흑사병이 머무는 서울에서

휴가를 다시 보내보자.

 

도시여, 강이 너의 또 다른 이름이로다.

 

한강 묵시록 11

-SEOUL REVISITED 20002-

 

2억년이 흐르면 서울의

폐허에서 강의 화석을

미래의 존재들이 캐어내겠지:

반쯤 돌로 변화한 자동차 철골들,

서로 한 몸이 되어버린 재와 먼지들,

그리고 수 조개의 내 원자 한 무더기!

시간을 거스르며 그들은 강줄기를 찾아 헤매겠지,

그러나 아무것도, 아무것도! 알 수 없을 거야

냉동인간이 된 나는 빙하로 된 관에서

사라진 가짜 햇살을 받으며 깨어나겠지, 시간을 착각한 채!

 

‘2만년이 흐른 서울로 나는 또다시 돌아오고 말았다!’

그렇게 외치리라!

변하는 것은 없어, 아무것도

아무것으로부터 나올 수 없으니까!

강줄기는 강줄기만을 낳을 거야,

2만년이 흐르든, 2억년이 흐르든, 너는

무심코 흐르며 침묵하겠지, 그러니

너와 한 몸이 되어선 파문을 일으키며

나는 저항하고, 또 저항하리라, 그리곤 도망치기 위하여

언제나 그렇듯 네게로 돌아오리라, 2억년 후에도!

 

그래서 난 너를 사랑한다, 아무렇지도 않게

2조년 후의 나를 받아주는 너를!